[겸임교수] 두정일 교수
2024. 7. 31. 13:17ㆍ교수진/겸임교수
[겸임교수] 두정일 교수
2024. 7. 31. 13:17ㆍ교수진/겸임교수
교수진
두정일 교수
이메일
이메일: djidoo@naver.com
학력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 박사
주요분야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 교사-아동 상호작용 치료(TCIT), 애착, 양육태도
연구실 홈페이지
경력
現 부모-아동상호작용치료(PCIT)협회 부회장
現 마음길 아동가족상담센터 센터장
現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아동심리치료학과 겸임교수
現 서울가정법원 상담위원
現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전문 이사 및 자격관리위원
前 Completion of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at New York University's child study center
前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Training at the University of Florida
연구 실적(대표 저서 및 논문)
학령기 아동을 위해 조정된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 역서, 한국PCIT협회, 2023
걸음마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PCIT)효과검증, 2021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 프로토콜 역서, PCIT International, 2016
ADHD의 통합적 이해, 학지사, 2016 (공저)
아동심리치료학개론 2, 학지사, 2016 (공저)
교사-아동 상호작용 훈련(TCIT)이 교사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아동의 파괴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검증,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4(2), 113-128, 2019
The E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on ADHD Traits Children’s Behavior Problems, Their Mother’s Psychological Status and Interaction, 2018 PCIT World Congress Presentation, Schweinfurt, Germany, 2018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아동상호작용치료(PCIT)효과검증,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3(2), 51-71, 2018
유아의 기질과 순응/불순응 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통제전략의 매개적 효과, 한국 아동학회, 35(6), 135-152, 2016
파괴적 행동문제가 있는 아동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부모-아동상호작용 치료 프로그램(PCIT)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2), 339-363, 2016
Validation of the Dyadic Parent-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 Presentation, Florida Uni., 2015
ADHD성향 아동의 문제행동과 그 어머니의 심리 및 상호관계에 미치는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의 효과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307-335, 2014
부모-아동 상호작용 코딩시스템(DPICS)의 타당화연구,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9(2), 39-56,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