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임교수] 김정미 교수
2024. 7. 31. 13:22ㆍ교수진/겸임교수
[겸임교수] 김정미 교수
2024. 7. 31. 13:22ㆍ교수진/겸임교수
교수진
김정미 교수
이메일
학력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심리전공 박사
주요분야
영유아 발달 진단 검사, 부모-아동 반응성 상호작용 연구, 발달장애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중재, 영유아교사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법
연구실 홈페이지
경력
現 ㈜한국알티센터 대표
前 ㈜한솔교육/한솔교육연구원 상무/원장
前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조교수
前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겸임교수
前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전임연구원
前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
前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Ohio, U.S.A. 박사후연구원
연구 실적(대표 저서 및 논문)
김정미(2023). K-CDIinfant 영아발달검사. 인싸이트
김정미 편역(2023). RT반응성교수실행지침서. 학지사
김정미(2022). K-TABS 한국판 영유아기질 및 비전형 행동척도(개정판). 인싸이트
김정미(2022). RT부모교육(개정판). 학지사
김정미 역(2021). RT반응성 교수 교육과정(개정판). 학지사
김정미, 제럴드 마호니(2021). K-MBRS & K-CBRS 부모-아동 상호작용행동평가(개정판). 인싸이트
김정미(2021). K-CDI 아동발달검사(개정판). 인싸이트
김정미(2021).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법2: 실제편. 학지사
김정미(2021).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법1: 이해편(2판). 학지사
김정미(2019). CIBT 아동상호작용검사. 인싸이트
김정미(2018). PCT 부모양육특성검사. 인싸이트
김정미(2017). 아이의 잠재력을 이끄는 반응육아법. 한솔수북
김정미(2015). 가르치지 말고 반응하라. 한솔수북
김정미(2013). IBS 부모아동상호작용검사. 학지사심리검사연구소
염정숙, 김정미(2024). Effectiveness of online responsive teaching in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pilot study. Clinical and Experimental Pediatrics, 67(6):303-311
김정미, 김영미, 박희숙(2022). 어머니의 반응성 상호작용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 기질과 상호작용 행동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7(4), 1~16
김정미, 임미선(2017). 반응성 교수(RT)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교사 효능감과 교사-장애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7(4), 245-275
김영미, 김정미(201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영아발달 간의 관계 연구: 상호작용 행동과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유아교육연구, 37(2), 169-187
김정미, 정빛나(2016). 영유아 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유아교육연구, 36(3), 151-170
김정미, 정은주(2015). 어머니의 반응성 상호작용이 아동의 중심축 행동과 지능 및 다중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8(1), 81-99
김정미(2014). 영유아 발달 진단 및 중재를 위한 반응성 상호작용(RT) 중심 프로그램 적용. 유아특수교육연구 14(4), 173-194
김정미, 유제민(2012). 어머니의 심리적 요인, 반응성 유형과 장애유아의 중심축발달행동 간의 매개효과와 중재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12(2), 55-77
신희선, 김정미(2011). ADHD위험 아동에 대한 반응성 부모교육이 아동의 문제행동과 중심축 발달행동에 미치는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17(1), 39-47